아빠와 아들의 이야기

밀양한천체험 캠프(아빠의 자격).....

2018년 6월 16~17일 1박2일로 아빠의 자격 프로그램에서 밀양한천체험을 다녀왔다.

아들과 아빠 둘이서만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녀들과 아빠와의 친목도모가 이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이다.

사진은 한천체험 전 하루동안 묵었던 펜션앞의 계곡사진이다. 밀양에서 유명한 얼음골

이어서 그런지 물도 차갑고 너무나 맑아서 송사리들이 지나다니는 게 모두 보였다.

우선 오후 2시에 복지관 미니버스를 타고 출발.

오후 3시쯤 하루묵을 펜션에 방을 배정받고 짐을 풀고 그리 더운 날씨는 아니었으나,

그래도 물놀이 하기에 추운 날씨는 아니어서 아빠들과 아이들 모두 계곡으로 물놀이를

갔다.

너무나 물놀이를 좋아하는 아이들을 보며 아빠들은 같이 놀아주며 세상 즐거운 오후를

보내고 있었다. 밀양한천체험 프로그램 구성은 오후 2시에 출발해서 3시경 도착하여

아이들과 주변산책과 그다음 물놀이를 하고, 저녁식사 후 아빠들의 간단한 대화와 함께

술한잔하며 하루는 마치고, 둘째날 오전에 아침식사 후 차로 이동하여 밀양한천체험을

하고 돌아오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점심식사를 마치고 복지관으로 돌아오는 게

일정이었다.

우선 우리가 짐을 풀고 하루를 숙박할 펜션은 까투리펜션으로 복지사 선생님들이 사전에 답사를 다녀오신 곳이다.

그래도 여자 선생님들께서 사전답사를 다녀오셔서 그런지 펜션이 깨끗하고 내부수리도 새로하여 정말 깨끗했다.

예전에 우리가족만 휴가 때 갔던 펜션은 하동에 있는 펜션이었는데 청소상태도 않좋았고, 이불에서 냄새도 나서 펜션에 대한 이미지가 그닥 좋지 못했었는데 이번 밀양 까투리펜션은 정말 깨끗하고 이불도 새것처럼 좋았다.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방 내부도 청결하고 청소와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잠자리에 대한 걱정은 털어버렸다.

아이들은 물놀이를 너무 좋아해서 오후에 시간이 어떻게 가는 지도 모르게 훌쩍 흘러버렸다.

아들과 난 다른 사람들보다 30분정도 먼저 나와서 씻고 저녁식사 준비를 도우러 식당에 갔는데 선생님들이 벌써 전부

준비를 다 해놓고 계셨다.

저녁메뉴는 삼겹살 파티, 아빠 중 한분이 전복도 가져오셔서 전복도 회로 먹고 구워도 먹고, 새우도 한그릇

가져오셔서 그것도 맛있게 구워먹고.

아빠들과 선생님들은 식사와 더불어 또 한분이 가져온 산성막걸리를 반주로 마셨고, 맥주와 소주도 곁들여 먹었다.

이제 아이들을 재우고 아빠들과 선생님들의 본격적인 술자리가 벌어졌다.

이제 다음날 일정.

간단히 아침식사로 카레와 오뎅국으로 해장겸 식사를 하고 한천체험장으로 고고.

사진에서와 같이 옛날 한천을 만들던 기구를 외부에 전시해두고 한천체험장과 바로 옆에 한천박물관이 따로 위치해

있었다.

체험관 주변사진을 촬영하지 못한 것이 조금 아쉽다. 이제 한천만들기 체험을 마치고 점심식사를 하러 고속도로

휴게소로 또 고고 휴게소에 도착한 시간은 12시가 다 되서 그런지 사람들이 제법 북적였다.

사람들 마다 아빠와 아이가 먹고싶은 메뉴를 골라서 먹고 무사히 복지관으로 귀가하여 선생님들과 다른 아빠와

아이들과 즐거웠다며 마지막 인사를 나누고 집으로 왔다.

아직 아이가 어려서 보다 더 많은 곳을 다니며 보여주고 싶은 게 많다.

비록 월급쟁이로 시간내기가 쉽진 않지만 그래도 다른 사람들, 아이들과 어울리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내게도 좋고 아이에게도 좋은 일이라 생각되어 앞으로도 꾸준히 되도록이면 빠지지않고 참석할 생각이다.

# 한천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한천이란?

~ 우무를 동결탈수하거나 압착탈수하여 건조시킨 식품.

2. 한천설명

~ 우무는 보통 우뭇가사리·개우무·새발 등 우뭇가사리과의 해초로 만든다. 이것을 쇠솥에 넣고 눅진눅진해질 때까지

삶아서 거르거나 주머니에 넣고 짜내어 냉각시키면 고체화한다. 이것이 우무이다.

한천용액은 응고력이 세고, 응고한 것은 비교적 용융점이 높고 잘 부패하지 않으며, 또 물과의 친화성이 강하여

수분을 일정한 형태로 유지하는 능력이 크기 때문에 젤리·잼 등의 과자와 아이스크림, 양조시의 찌꺼기 앉힘 등의

식품가공에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세균의 작용으로 잘 분해되지 않고 응고력이 강하기 때문에 세균배양용으로도

쓰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천 [寒天]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